청림테크
Cheonglim Tech
Ozone Technology
오존이란?
대기 중에 소량이 항상 존재(통상 0.01-0.03 ppm)하는 무색의 기체입니다. 화학적으로 한 가지 물질인 오존은 산소분자(O²)에 산소원자(O) 하나가 더하여 결합한 강한 산화력을 갖는 원소 O³가 됩니다.
오존은 매우 특이한 냄새가 나는데 대부분의 사람이 0.015 ppm만 되어도 그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도 천둥이 치는 것과 같은 고전압의 전기가 방전할 때, 또는 해변이나 깊은 숲 속과 같은 조건에서 식물이 광합성 작용을 할 때 매우 낮은 농도(0.02-0.05 ppm)의 오존과 음이온이 발생됩니다. 해변이나 깊은 산속에서의 상쾌함은 오존으로 기인한 것입니다. 이와 같은 자연 현상은 지구가 스스로 오존과 음이온을 통해 정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
분자식 : O³
-
분자량 : 48
-
밀도 : 2.14 kg/㎥ (OC.1 atm)
-
융점 : -192.7±2 °C (760 mmHg)
-
비점 : -111.9 °C (760 mmHg)
-
융해도 : 0.57 g/l (20 °C)
오존의 안전성
환경기준상 오존의 연간 평균치는 0.02 ppm이하, 1시간 평균치는 0.1 ppm 이하입니다. 일반적으로 해수욕장의 상쾌한 공기에는 0.05 ppm 정도의 자연오존이 포함되어 있고, 삼림 속의 신선한 공기에는 0.03 ppm 정도의 오존이 포함된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사람이면 0.01 ~ 0.03 ppm 정도의 오존이 공기 중에 포함되어 있으면 냄새로 감지할 수가 있습니다.
오존은 산소에 비하면 매우 불안정한 화합물이기 때문에,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자연적으로 서서히 산소로 변해 가며, 이와 같이 작용한 후에 물질 그 자체나 기체에 오존이 잔류하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살균, 탈취, 세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오존으로 탈취할 수 있는 화공약품의 악취
메칠메르캅탄 / 이황화메틸 / 황화수소
톨 루 엔 / 자 일 렌 / 프로피온산
n-뷰티르산 / n-발레르산 / i-발레르산
오존의 역할
오존은 수돗물 살균에 사용하는 염소의 6배나 되는 살균력 및 산화력이 있습니다. 또한, 세포벽 등 원형질을 직접 파괴하므로, 박테리아는 물론 곰팡이, 이끼, 바이러스까지 10초 이내에 99.99% 이상 사멸시킵니다. 대장균의 경우 염소살균보다 3,150배 속성 살균력이 있어 선진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수돗물 정수장에서 이 오존 살균법을 사용해 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존은 냄새 분자와 결합하여 탁월하게 냄새를 제거하고 놀라운 산화력으로 유해 유기물이나 야채, 과일에 남아있는 맹독성 농약까지도 분해하여 안전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오존은 제 역할을 끝낸 후 순수한 산소로 되돌아 갑니다.
-
살균 소독
오존은 습식(물) 건식(공기) 어디서나 접촉하여 세균 바이러스(대장균, 비브리오균, 살모넬라균, 0-157균, 레지오넬라균, 포도상구균, 곰팡이균) 등 각종 미생물 및 유해세균를 99.99% 사멸시킨다 유아용품, 주방용품, 기계설비등에 오존으로 살균 소독하시면 삶는 효과가 있습니다.
-
산화 분해
중금속(철, 망간 , 염소, 폐놀) 환경호로몬, 잔류농약( 파라치온, EPN, 다이아지논, 페니트로치온, 앤토셀판, 카프타인, 디클로보스) 등 각종 유해물질을 산화 분해시켜 무효화시킨다.
-
탈취 제거
담배 냄새, 냉장고 냄새, 생선 냄새, 화장실 냄새, 쓰레기 냄새, 하수구 냄새 등 공기 중 각종 악취에 강력한 산화력으로 탈취시키며 탈색, 표백작용이 있습니다.